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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엔트리 문제풀이 로봇 만들기

생성 일시
2023/04/11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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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콘쌤
#컴퓨팅사고력
#엔트리
#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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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정보 교과서 3단원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에서는 추상화와 알고리즘을 통해 문제 해결 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물론,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엔트리나 스크래치를 통해 ¹컴퓨팅 사고력을 배우고 올라와야 하지만 실과 내 정보 시수 부족 등의 여건으로 코딩을 배우지 못하고 올라오는 학생이 대다수입니다.
쉽고 빠르게 컴퓨팅 사고력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예제로, 최대한 변수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변수를 활용한 연산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학생들이 쉽게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 ¹컴퓨팅 사고력 :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법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 설명

철수는 더하기, 곱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철수는 자신이 계산한 결과가 맞는지 확인해주는 로봇을 만들고 싶어한다. 어떻게 하면 더하기, 곱하기 결과를 정확히 계산해주는 로봇을 만들 수 있을까?

문제 이해 및 분석

문제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은? 더하기, 곱하기 결과를 알려주는 자동화 프로그램 만들기
문제의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는?
현재 상태 : 더하기, 곱하기의 결과를 모르는 상태
목표 상태 : 네모로봇 프로그램을 통해 더하기, 곱하기의 결과를 정확히 아는 상태
변수 활용하기 : 변수명을 2개 정해서 변수를 활용한 더하기, 곱하기(사칙연산)를 구해보자.

프로그램 결과

프로그램 코드

변수명 : 첫번째 통, 두번째 통
사용한 연산 : 산술연산(더하기, 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