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수업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레트로 아케이드는 마이크로소프트 메이크코드 아케이드(https://arcade.makecode.com/)에서 애뮬레이터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고, 교구를 이용해 실제로 버튼을 조작하여 자신이 만든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애뮬레이터 화면
교구 화면
[주의사항]
메이크코드(https://makecode.microbit.org/)는 코딩을 한 후 .hex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교구에 실행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만, 레트로 아케이드는 다운받은 .hex 파일을 직접 넣어주어야 교구에 실행 결과 화면이 나타납니다. (물론 메이크코드도 다운받은 .hex 파일을 직접 넣어주어도 됩니다. :) )
[팁]
1. 베타 버전에서 한글 버전을 다운받아서 하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 : 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 About - Experiments - Beta Editor 선택
2. 가끔 다운받은 .hex 파일을 마이크로비트 폴더에 넣어도 실행 오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파일을 다시 다운받아 마이크로비트 폴더에 넣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실행이 됩니다.
[수업 주제 - 통나무를 피해라!]
동아리 시간에 학생들과 함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 버튼을 누르면 점프를 함.
2. 긴 통나무를 피하면 점수가 5점 증가, 작은 통나무를 피하면 1점 증가
3. 통나무에 닿으면 최종 점수가 화면에 뜸.
<학생이 프로그램을 구현한 화면>
소감
.hex 파일이 교구에 잘 옮겨지지 않아서 애를 먹었으나 교구를 가지고 하는 활동이라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다 만들고 나서는 자신의 게임을 친구들에게 소개도 하고, 친구들의 게임도 해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