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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FPC (School Fun Programming Challenge)란?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SFPC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https://www.kait.re.kr/sf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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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보통 학생이라면 누구나 프로그래밍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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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고 학생을 정식참가자(Participants)로 하되 중학생, 특성화/특목고 학생, 교사 및 예비교원 등이 시범참가자(Observers)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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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경쟁과 순위(시상)에 따른 위화감으로부터 벗어나, 도전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정보 교육의 저변을 확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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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정보 교사들이 직접 챌린지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교사 및 예비교원 (컴퓨터교육과)이 직접 참가할 수 있도록 하여 SW·AI 교육에 대한 정보 교과교육의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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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지난 대회의 포스터입니다.
2. 참여 동기
저는 중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가르친 학생들과 함께 참여 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진입 장벽 없이 참여할 수 있어서 프로그래밍 대회 참여 경험을 할 좋은 기회라 생각하여 참여하게 됐습니다.
3. 학생 참여 독려
중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이 10명 정도였습니다. 이 중에는 코딩에 정말 관심이 있는 학생, 엄마가 시켜서 수강 신청한 학생 등 다양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중 6명의 학생을 SFPC에 참여시켰는데요? 학생들이 원하는 게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갖고 참가 가능하다.’,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SFPC에 참가해서 예선(공부하기)만 통과 해도 인증서가 나온다.’ 등을 안내했습니다. 그 후 구글 폼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2학기 방과 후 수업을 시작하고, 10월에 참가 신청을 받았습니다. 이후 참가하는 학생들은 목표가 생기니 집에서 문제도 풀어보고, 질문도 많이 했습니다. SFPC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으려면 저도 많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4. SFPC 참여 과정
작년에 참여한 경험을 통해 과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11월 말쯤 이러한 포스터가 컴과사에 올라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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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 신청 기간: 2023. 11. 27 ~ 2024. 1. 10.
* 포스터에 명시된 기간보다 연장되었습니다.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인 거 같아요!
* 미리 받아 둔 학생 정보를 통해 교내 정보 교사가 참가 신청을 합니다.
SFPC 참여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레트로 아케이드 게임] 수업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레트로 아케이드는 마이크로소프트 메이크코드 아케이드(https://arcade.makecode.com/)에서 애뮬레이터로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고, 교구를 이용해 실제로 버튼을 조작하여 자신이 만든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애뮬레이터 화면
교구 화면
[주의사항]
메이크코드(https://makecode.microbit.org/)는 코딩을 한 후 .hex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교구에 실행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만, 레트로 아케이드는 다운받은 .hex 파일을 직접 넣어주어야 교구에 실행 결과 화면이 나타납니다. (물론 메이크코드도 다운받은 .hex 파일을 직접 넣어주어도 됩니다. :) )
[팁]
1. 베타 버전에서 한글 버전을 다운받아서 하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방법 : 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 About - Experiments - Beta Editor 선택
2. 가끔 다운받은 .hex 파일을 마이크로비트 폴더에 넣어도 실행 오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파일을 다시 다운받아 마이크로비트 폴더에 넣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실행이 됩니다.
[수업 주제 - 통나무를 피해라!]
[수업사례] 마이크로비트 레트로 아케이드를 활용한 수업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