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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초등 SW/AI 수업 사례

Created
2023/11/06 04:15
Tags
최광식 선생님

머신러닝 원리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프로그램 개발

머신러닝은 우리 일상에 이미 깊숙이 자리 잡았습니다. 이메일의 스팸 필터부터 음성 인식, 추천 시스
템에 이르기까지, 이 기술이 없는 생활을 상상하기 어렵죠! 하지만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여전히 베일에 싸인 미스터리처럼 느껴질 겁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에게는 더욱 그렇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 세대를 준비시키는 데 있어 이 기술의 기본 원리를 교육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생들에게 머신러닝의 복잡한 개념을 소개하는 새롭고 흥미로운 접근 방법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바로 '결정을 도와주는 나무 기르기'라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머신러닝 원리를 가르치는 수업 사례인데요, 이는 학생들이 실제 코드를 작성하거나 컴퓨터 앞에 앉지 않아도 머신러닝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무 기르기'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어떤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지, 이 글을 통해 함께 탐구
해보시죠.

결정을 도와주는 나무 기르기 - 지도계획

결정을 도와주는 나무 기르기 - 교수·학습 과정안

결정을 도와주는 나무 기르기 - 평가계획 및 기록

이 수업에서는 '결정을 도와주는 나무 기르기'라는 참신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컴퓨터나 복잡한 코드 없이도, 데이터를 분류하고 패턴을 인식하는 능력을 키우며,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머신러닝이 어떻게 일상생활 속 결정을 돕는지 경험함으로써, 에듀테크의 유용성과 효과를 직접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